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간실격-

 

갯마을짝짝에 책방을 내주고 말았다.최근 넷플릭스를 통해 <인간 실격>을 미드필드부터 몰아봤다.

본방에서 볼 때도 느꼈지만 드라마를 보는 동안 시간이 훌쩍 간다.이렇다 할 사건도 없고 전개도 더디고 대사도 많지 않은데 이상하게도 모든 장면에서 몰입감이 높았다.별거 아닌데 지루하지 않다니!!이런 드라마는 처음이었다.화면 색깔이 너무 좋은 것도 아니고 대사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러브러브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남자 주인공이 미치도록 멋있는 것도 아닌데갑자기 허진호 스타일이 내게 어필이라도 하나?-허진호 영화가 취향이 아닌 혼자라고.아이고 나.

이번에 단번에 본 바로는이 드라마의 화법이 좀 특이하더라구.캐릭터가 일방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부딪치거나 상대와 티키타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생각, 감정을 묻고 그 대답을 경청하는 장면이 많았다.내 눈앞에 있는 그의 상태를 알고, 관심있는 태도가 대사의 전반에 공통적으로 깔려있었다. 진심으로 그 사람의 현주소가 궁금했으므로, 솔직하고 간단명료하게 질문을 던지고, 상대의 대답에 집중하는 태도가 확실했다.

진정한 소통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드라마였다.많은 대화를 하지 않아도 소통이 잘 될 수 있고, 또 대화가 많지 않아 소통이 잘 안 될 수도 있지만 두 가지 측면을 잘 보여줬을 뿐 아니라 두 가지 경우의 대비도 잘 표현했다.

●부정과 시어머니 VS 부정과 친정아버지의 부정과 정수(남편) VS 부정과 강재(아는 남자)

실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있어서, 말의 분량은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지도 모른다.한 마디 한 구절 고심해서 질문하고 대답하고, 그 말 한 구절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함에도 단어 뒤에 여러 뜻을 담고 있거나, 사전적 의미와 다른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해도 소통이 가능한 상대라면 그 말의 진의를 간파했다.그런 방식은 내게 흥미롭기도 하고 감동적이기도 해서 때로는 나를 울리기도 했다.

대사 없이 흐르는 화면도 많은 감정을 담고 있어 드라마 자체가 지루하지 않게 느껴졌던 것 같다.은밀한 태도로 시청자들을 부르는 드라마로 여겨졌다.그런 점에서 최근 흔한 여타 드라마와는 차별화됐다.

마음을 아는 소통 부족의 인간관계가 얼마나 많아졌는지를 돌아보게 하고, 넘치는 말의 축제가 실은 시끄럽고 지루한 것이라는 느낌을 시시각각 각인시킬 만큼 말을 아끼는 이 드라마가 좋을 것 같았다.

드라마의 정서는 다자이 오사무의 소설 <인간 실격>과 비슷해 보였지만 (자기 자신을 지켜내지 못해 한없이 부끄러운 사람들의 슬픔과 고통을 표현했다는 점에서) 그래도 다자이 오사무의 소설보다 너무 피학적이어서 시청자를 위로하는 바가 더 컸다.

드라마 내용 중 한 가지 예상치 못한 상황은 배우자를 버릴 수 없어 사랑하는 사람이 따로 있음을 고백하는 장면이었다.그게 자연스러운 행동인가?어떻게 해서라도 고백하고 싶은데-고백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으니까, 사랑하는 마음이 커서 드러내고 싶은 마음을 감출 수가 없으니까- 결혼생활을 파탄시킬 수는 없으니까- 당사자에게 자신의 사랑을 고백할 수는 없고, 대신 배우자에게 (남과 사랑에 빠졌음을) 고백하는 것이 납득 가능한 사고방식인지 잘 모르겠다.그게 뭐랄까.배우자에게 선을 넘지 말라고 내게 더 이상 기대하지 말라고 선언하는 것과 같으면서도 매우 잔인한 일 같지만 한편으로는 그것이 배우자에 대한 예의인 것 같다. 속이는 것은 배우자를 더 무시하는 행위로 생각되기 때문에

어............

잘 모르겠다어느 쪽이 올바른 방법인지 단언할 수 없다.난 어느 방식도 자신있게 선택할 수 없으니까 이런 골치 아픈 문제는 내 인생에서 만들지 않기로 해~~ ㅎㅎㅎ

시청률을 담보하기 어려운 스타일의 드라마였지만 개인적으로는 너무 몰입해서 봤기 때문에 내겐 기억에 남는 드라마였다.

배우들의 연기도 모두 좋았다.특히 전도연 씨 어떡해! 파출소에서 강재(류준열)를 기다리다가 겨우 도착한 강재를 봤을 때, 그 억누른 기쁨을 입아귀에 올리지 않고 눈과 볼 근육만 이용해 표현할 때 진심으로 그의 연기에 감동했다.전도연파였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류준열과의 앙상블이 잘 보였다면 이는 98% 전도연의 힘이었을 것이다.(류준열 팬 여러분께 미리 사과드립니다) 전도경이라는 반사경이 있었기 때문에 류준열의 연기가 두 배, 세 배 증폭됐다.(류준열이 연기 못한 건 아니에요)가)

결론은 제게 웰메이드 드라마였던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