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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5학년, 초등한국사 진행과정

 

한국사에전혀관심이없는아이들에게한국사를어떻게알려야할지고민하다보니까그당시이런저런교재를접했나봐요. 그 중에서 2권의 교재는 결국 전부 풀세트로 활용하는 계기가 되었지만요.

아이의 첫 한국사 책과 교재 https://blog.naver.com/yasibaby/222165390356 내년이면 5학년이 되는데 한국사를 거의 안해봐서 시작해봅니다. 읽을 교재는 명랑한국사 blog.naver.com 어린이 관심사에 없는 한국사를 들이대는 첫 번째 전략은 쉽게 접근하자였습니다. 아이의 수준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된 책과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었습니다. 세토 한국사도 명랑 한국사도 지식적인 접근보다는 이야기책으로 보아도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세토초등학교 한국사 교재는 간단한 문제 3개가 전부이고 대부분 이야기처럼 진행되어 교재로 부담이 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약간의 확인작업을 거쳐 볼 수 있는 교재였습니다.

명랑국사는 첫째 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 때 재미있게 읽었던 한국사전집이었습니다. 지금은 누리국사로 개정되어 판매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굳이 세이펜이 필요없이 저처럼 책을 읽는다면 구판 '명랑한국사'를 중고로 싸게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명랑한 국사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초등 한국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아이가 늦게 한국사를 시작한 이유, 늦게 한국사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책에 별 관심이 없던 아이 때문이었어요. 이야기책에도 관심이 없는데 한국사는 점점 어린이들의 관심거리가 됐다. 처음에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고, 그러다가 어느 정도 포기하고 있었던 것 같기도 했습니다.

아이의 교과, 어휘, 독서, 글쓰기 등에 대한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한 것은 팬데믹 때문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잃은 것도 얻은 것도 둘 다 존재합니다. 얻은것중하나가아이의학습에대한점검그리고보완이었습니다.

5학년부터 시작한 이유는 제가 아이를 기다릴 수 있는 마지막 선이었던 것 같습니다. 5학년 2학기에는 사회과 과정에 한국사가 있기 때문에 알아야 하는데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한국사를 접하면 어떤 패닉 상태에 빠질지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 패닉을 막기 위해서는 최소한 5 학년이 되었을 때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다음 교재 그리고 책

https://blog.naver.com/yas ibaby / 222466774302 세 마리 토끼를 쫓는 초등학교 한국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기적의 역사논술'을 시작합니다. 한국사 전체... blog.naver.com 다음 교재에서 선택한 것이 '기적의 역사논술'이었습니다. '기적의 역사논술'은 기존의 학습에서 보다 확장된 형태였습니다. 역사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것부터, 스스로 '기적의 역사논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이 과정을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쯤에 배웠습니다. 관련 도서를 좀 더 업그레이드해서 읽으려다가 전자기기 문제로 책을 읽을 시간이 없어서 결국 교재만 운영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교재를 통해 더욱 역사에 대한 제 생각을 갖게 되었고, 학교 수업시간에 더 자신감을 갖고 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교재 후반부 진행 과정에서는 학교 수업 내용과 비슷하게 좀 더 재미있게 진행했습니다.학교 선생님의 설명과 비교하면서 공부하는 효과도 있었어요.

 

"한국사의 시작은 미약했지만 끝은 나름대로 안정적인 자기 수준의 책을 읽어내는 것도 감당하기 어려운 아이를 한국사에 대해 가르치려니 막막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도 남들이 보기에는 5학년이 되기에는 아주 쉬운 책과 교재였지만 가랑비에 젖듯이 시작해서 마무리까지 한 것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1년간의 여정에서 확실하게 느꼈던 것은 낯선 분야는 무조건 쉽고 즐겁게, 부담 없이 시작하는 것이 옳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책을 읽는 것보다 확인 작업을 거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사실입니다. 만약 책을 읽었을 뿐이라면 효율적인 측면에서 확실히 낮았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도 아니어서, 어쩌면 도중에 거의 그림만 봐 버렸을지도 모르겠네요.

 

 

6학년과 중학교 과정에 대비하여 세계사와 세계문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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