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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카카오메이커스,텀블백)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비교

와디즈, 카카오 메이커, 아이디어스, 킥스타터 등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하고 있습니까.자,그럼제일먼저고민하는내용에대해서정리해봤습니다.

어떤 회사에서 진행할지우선 내 제품과 어떤 플랫폼이 맞을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혹은 1사만 단독으로 진행하거나 여러 회사를 고려하는 것도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크라우드 펀딩 회사마다 이용자의 특성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디즈는 20~30 남성, 카카오 메이커는 30~40 여성, 텀블백은 20~30 여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각 플랫폼에서 주로 취급하는 분야의 영향도 있고 홍보 채널의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 제조사는 카카오톡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의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연령대가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텀블백은 영화, 음악, 미술, 출판 등 창작물의 비중이 많은 편이며, 와디즈와 카카오메이커스도 웹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상품군의 특성과 분위기의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와디스 카카오 메이커스 텀블백 수수료 약 12.4%(중개수수료 7%, PG 2.4%, 오픈 예정 수수료, PD컨설팅/SNS 광고 수수료 별도 선택) 30% 펀딩 상세페이지 제작, 촬영, CS, 자사 마케팅 포함.

 

8%(중개수수료 5%, PG 3%) 기간, 주로 1개월 내외 7~9일(첫 회 진행 시) 주로 1개월 내외 주요 고객층 2030 남성 30~40 여성 * MD 인터뷰 및 보도자료를 참고 크라우드 펀딩 목적은?펀딩은 원래 군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받는다는 뜻으로 주로 소규모 개인이나 기업이 다수의 고객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상품 서비스를 생산한 뒤 상품(리워드)을 전달한다는 취지로 운영되었습니다.

따라서 시제품만 나온 상태에서도 진행이 가능하며 최소 주문수량에 달하면 생산하는 선구매 후 생산방식으로 진행되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미 재고를 보유하고 있거나 제작이 이미 확정된 상황에서 필요에 따라 크라우드 펀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경이야 어떻든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다면 그 목적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대량생산 전 시장에서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서인가.펀딩을 통해 종잣돈을 확보하기 위해서인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레퍼런스를 만들고 유통회사에 입점하기 위한 설득의 근거로 활용하는가?자사몰 구축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인가.

계획 없이 막연한 기대감으로 접근하기보다는 확실한 목적으로 접근하면 크라우드펀딩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목표수량 설정은?목표 수량에 대한 것은 과거에 비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 메이커의 경우 목표 수량 없이 1개라도 주문이 들어오면 발송하는 시스템이나 와디즈의 경우 최소 목표 금액이 50만원이니까요.

다만 목표 수량보다 한계 생산량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펀딩 오픈 시 주문량에 대한 감각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동일 카테고리의 유사 제품을 찾으면서 최초 생산이 가능한 최대 수량을 적절히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문이 들어왔는데도 생산량을 맞출 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말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특성상 취지에 맞게 기존 자사 플랫폼에서 판매하지 않는 상품이나 새로운 컨셉의 상품을 선호합니다. 또당연히자사플랫폼에서단독으로최초공개하는상품을선호하겠죠?

 

개인이나 소기업이 브랜딩한 상품을 키우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전략적으로 적절히 활용하면 좋은 출발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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